동호해변 소개

무제 문서
Q 동호리(동호해변)은 어느곳에 있습니까?
A 강원도 양양군 손양면 동호리(동호해변)은 강릉에서 속초방면으로 40km, 속초에서 양양을 거쳐 강릉방면으로 20km 지점(양양읍에서 동남쪽으로 8km 정도 떨어진 지점)에 위치한 해변의 농어촌 마을이다.
국도(4차선도로)에서는 마을이 보이지 않으나 양양국제공항 뒷편에 위치하고 있어, 공항청사에서 좌회전을 하여 5분을 달리면 공항 뒷편으로 넓은 바다와 아름다운 동호리 마을과 동호해변이 한눈에 들어온다.
Q 동호리 마을은 어떻게 형성되어 있습니까?
A 동호리 마을은 3개지역으로 약간씩 떨어져 있으며 강릉에서 해변을 따라 속초방면으로 올라가면서 처음 만나는 마을이 동호리 1반이며 1반은 "자리목"과 "솔밭" 마을로 구분되어 있으며 해변쪽 울창한 소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솔밭"마을에는 동상교회가 있다.
조금 더 올라가면 "굴개"라는 이름을 가진 동호리 2반과 3반이 함께 어우러진 해변의 아름다운 마을을 만난다.
그 곳에 동호리 마을회관이 있으며 마을회관에는 간단한 체육시설도 준비되어 있다.
그 곳을 지나 작은 언덕을 넘으면 "장존리"라고 하는 아담한 동호리 4반을 만나게 된다.
Q 동호리 가구 수는 얼마나 됩니까?
A 총 가구 수는 2013년 7월 현재 107가구이며 70%는 농업에 종사한다.
Q 동호해변은 피서를 즐길만 합니까?
A 동호리 동호해변(해수욕장)은 동호리 1반에서부터 2반 3반까지 연결되어있다.
동호리 동호해변은 청정구역으로 모래 질이 뛰어나며 바닷물이 깨끗하고 경관이 좋아 조용히 피서를 즐기려는 이들에게 좋은 장소이다. 특히 수심이 얕고 모래가 부드럽고 조개가 많아 조개잡는 재미가 있어 많은 피서객이 찾는다. 아직은 조용한 편이지만 해마다 찾는 피서객의 수가 많아지고 있다. 7월 마지막주와 8월 첫주는 민박이 부족하여 손님을 맞는 주민의 마음도 편치 못하다. 미리 인터넷에서 민박집 위치와 민박집 사진을 보고 예약을 하는 것이 저렴하고 편안하게 피서를 즐기는 방법이 될 것이다.
참고로 동해안의 수심은 파도가 어떻게 치느냐에 따라 때로는 수심이 깊기도 하고 때로는 앝기도 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주로 7월 중순경부터 8월 말까지는 수심이 얕은편이다.
Q 민박을 이용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입니까?
A 인터넷으로 민박집의 위치와 사진을 확인하고 예약을 할 때는 방의 위치, 평수, 출입문의 위치, 다른 피서객과 공동으로 사용해야 하는 시설물(거실/화장실/샤워장 등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예약을 하는 것이 좋다.
홈페이지 운영자에게 도움을 구하면 언제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Q 동호해변에는 특별한 즐거움이 있습니까?

멸치후리기

2002년부터 동호해변에서는 조상 대대로 내려온 멸치잡이, 일명 "멸치후리"라고도 하는 멸치잡이를 하고 있다.
이 멸치잡이에는 많은 인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피서객 모두가 참여하게 된다. 모두가 함께 그물을 잡아당기고 그물에 든 고기를 다함께 잡는 행사이다.
멸치 철이 아닌 경우 잡고기(전어,황어,날치..)가 많이 잡힌다.
피서 기간이 아니더라도 단체(40명 이상)가 인터넷이나 전화로 예약을 하면 언제나 멸치후리 체험을 할 수 있다.
고기는 8월중순부터 11월까지 많이 잡힌다.

맨손으로 조개잡기

동호리 해변에는 조개가 많이 잡힌다. 맨손으로 잡는 재미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동호리를 찾는다.
동호리에서 잡은 조개는 구워 먹거나 국을 끓여 먹어도 좋다. 반드시 바다물에다 4~5시간 이상 담가두어 스스로 모래를 토하도록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도구를 사용하는 것은 금지되며 해수욕장 내에서만 잡을 수 있다.

불새우잡기

불새우리고 하는 투명하고 작은 새우가 바닷가에서 잡힌다. 작고 투명하기 때문에 해수욕을 하면서도 바다에 다니는 불새우를 육안으로는 볼 수 없으며, 다만 도구로 잡으면 작고 투명한 새우가 잡힌다. 바닷가 모래있는 곳에서 잡기 때문에 잡은 새우에서 모래를 제거한 후 날 것으로 먹거나 양념을 하여 먹으면 고소한 맛이 난다.
사진보기에서 도구만들기를 클릭하면 간단히 도구를 만들 수 있어 누구나 새우잡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인근 해변 마을에서도 동호리에 와서 이 새우를 잡는 것은 동호리에서만 이 새우가 많이 잡히기 때문이다.
Q 동호리에는 다른 즐거움도 있습니까?
A 2002년부터 해마다 동호리 동호해변에서 신년 해맞이 행사를 한다.
동호리 해변을 찾은 손님들은 동호리 주민들이 준비한 모닥불에 몸을 따뜻하게 하였으며 모닥불에 구워진 군고구마와 군감자는 속과 마음을 따뜻하게 하였고 따뜻한 커피와 00주는 동호리를 찾은 손님들에 대한 동호리 주민의 선물이다.
top